사회과교육과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예비교사의 사회과교육 실천 능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사회과교육은 합리적인 사회인식에 기반하여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르는 교과이다. 이러한 사회과교육의 본질을 예비교사들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지망생들이 사회과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본 학과는 학생들이 사회과학 및 인문학 소양의 증진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가 되도록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글로벌 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시민 역량을 고려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교수명 | 학위 | 전공 | 전화번호 | 연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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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신 |
정치학박사 |
사회과교육, 정치경제학 |
02-3475-2433 |
사향융합체육관 310호 |
임기환 |
문학박사 |
역사학 |
02-3475-2439 |
인문관 312호 |
남호엽 |
교육학박사 |
사회과교육, 인문지리학 |
02-3475-2434 |
연구강의동 713호 |
박기범 |
교육학박사 |
사회과교육, 디지털시민성 |
02-3475-2437 |
에듀웰센터 518호 |
한동균 |
문학박사 |
사회과(지리교육),
|
02-3475-2436 |
인문관 410호 |
정동훈 |
문학박사 |
국사학 |
02-3475-2449 |
인문관 211호 |
이지혜 |
교육학박사 |
일반사회 |
02-3475-2435 |
인문관 405호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기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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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과정 |
필수 |
사회과학방법론 |
2 |
2-1 |
- |
사회과수업진단설계 |
2 |
3-2 |
|||
사회과평가방법 |
2 |
4-1 |
|||
사회과교육특강 |
2 |
4-2 |
|||
선택 |
경제질서와한국경제 |
2 |
2-2 |
택1 |
|
한국근현대사 |
2 |
2-2 |
|||
민주시민생활과법교육 |
2 |
3-1 |
택1 |
||
지역의이해와연구 |
2 |
3-1 |
|||
역사교육론 |
2 |
3-1 |
택1 |
||
전쟁과평화 |
2 |
3-1 |
|||
사회과교재연구 |
2 |
3-2 |
택1 |
||
사회과자료제작 |
2 |
3-2 |
|||
자유선택 |
문화유적답사 |
2 |
4-1 |
- |
|
사회과현장학습 |
2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