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과는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통합한 학과이다.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은 아동발달 및 심리학이라는 학문적 뿌리를 공유하고 있어 통합교육 차원에서 연계 운영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본과의 교육과정운영은 학생의 선택에 따라 유아교육 또는 특수교육을 심화하여 학습할 수 있다.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은 연계교육 차원에서 현재 많은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발달이론에서는 유아기를 0-8세 까지로 정의하고, 유아교육은 이 기간의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영국과 미국의 제도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본 과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수-학습방법과 유치원과 초등학교간의 연계교육에 대하여 연구할 수 있어 연계성 있는 교육을 현장에 실현할 수 있다.초등학교에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장애아, 영재아)도 일반 학급에서 함께 교육을 받게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일반아동과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통합교육 주체가 되어야 한다.
본 과에서 학습장애아 및 우수 영재아, 정신, 정서, 행동장애아, 발달장애 및 부적응아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교과 및 교육방법을 학습하여 일반학생 뿐만 아니라 특별한 요구를 갖고 있는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학문적 자질과 인성을 갖춘 통합교육 전문교사가 될 수 있다. 특히 영재성 및 발달장애 징후는 유아기에 조기발견하여 유아와 초등학교시기에 연계성있는 개입을 할 때 이후 청소년기나 성인기의 악화나 부작용 문제를 예방하고 더 효과적인 교육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교수명 | 학위 | 전공 | 전화번호 | 연구실 |
---|---|---|---|---|
김창복 |
문학박사 |
유아교육학 |
02-3475-2545 |
에듀웰센터 513호 |
강옥려 |
철학박사 |
특수교육 |
02-3475-2546 |
에듀웰센터 520호 |
권정민 |
철학박사 |
특수교육 |
02-3475-2547 |
에듀웰센터 503호 |
홍성두 |
철학박사 |
특수교육 |
02-3475-2544 |
에듀웰센터 515호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기 | 비고 | |
---|---|---|---|---|---|
심화과정 |
필수 |
특수아동교육및교수방법 |
2 |
2-1 |
- |
유·초등연계교육론 |
2 |
3-1 |
|||
유아교육의역사와철학 |
2 |
3-2 |
|||
학습부진및학습장애아교육 |
2 |
4-1 |
|||
선택 |
영재아판별및영재교육 |
2 |
2-2 |
택1 |
|
유아언어교육의이론과실제 |
2 |
2-2 |
|||
놀이의이해와교육 |
2 |
3-1 |
택1 |
||
발달장애아이해와교육 |
2 |
3-1 |
|||
특수아진단및평가 |
2 |
3-2 |
택1 |
||
유아STEAM프로젝트수업의실제 |
2 |
3-2 |
|||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 |
2 |
4-1 |
택1 |
||
특수통합의이론과실제 |
2 |
4-1 |
|||
자유선택 |
부모교육과가족관계 |
2 |
4-1 |
- |
|
아동정서·행동장애의이해와교육 |
2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