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년도 의사소통 코칭 프로그램 운영 안내 (동계방학 중 추가) |
|
|
1. 프로그램 운영 ◦ (기본방향) 코로나19 감염병 상황 및 프로젝트 인원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학년별, 수준별 세분화된 강좌를 통해 참여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올바른 학습목표 설정으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 구분 | 로드맵 인성 의사소통 창의성 융합 코칭 | 인재상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전문 · 전념 하는 인재 | 교실코칭(기본) | 교실코칭(심화) | 주제별글쓰기특강/클리닉 | 주제별글쓰기특강/클리닉 |
|
◦ 학년별 프로그램 진행 - 1 ~ 2학년의 기본과정 프로그램의 구성은 기본적인 교사로서의 태도, 의사소통 기본, 교직관등에 대해서 진행하고자 함 - 3 ~ 4학년의 심화과정 프로그램의 구성은 실제 학급운영에 대한 내용 및 의사소통 심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소통방법에 대해 진행하고자 함 - 주제별 글쓰기 특강은 필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과 교육적 입장에서 에세이나 감상문, 논설문 등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교육하고자 함 2. 세부 프로그램 구성 ◦ 글쓰기 - 주제별 주 1회 특강 및 코칭 진행(총 9회) - 변경사유: 학생 참여율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강의 일정을 추가 구 분 | 주 제 | 회차 | 그룹별 인원수 | 주제별 특강 및 코칭 | 글쓰기의 이해, 소개하는 글쓰기, 감상문 쓰기, 보고서 쓰기, 수필 쓰기, 논술․비평문 쓰기 | 6회 × 1그룹 | 10인 이하 |
|
- 주제별 운영계획(시간표) 구 분 | 주제 | 강의내용 | 강사 | 비 고 | 과정 | 월일 | 시간(2H) | 특강 및 코칭 | 10/06 (목) | 15:30~17:30 | 글쓰기의 이해 | 언어와 사고 글쓰기 과정 | 박용우 |
| 10/13 (목) | 15:30~17:30 | 소개하는 글쓰기 | 글쓰기에서의 비유 나를 닮은 글 | 박용우 |
| 10/20 (목) | 15:30~17:30 | 감상문 쓰기 | 감상문의 특성 매체와 감상문 | 박용우 |
| 10/27 (목) | 15:30~17:30 | 보고서 쓰기 | 보고서의 유형과 작성 방법 보고서 활용 자료, 기능 공유 | 박용우 |
| 11/17 (목) | 15:30~17:30 | 수필 쓰기 | 수필의 개념과 생활에서 수필 쓰기(내용에 대한 고민) | 박용우 |
| 11/24 (목) | 15:30~17:30 | 논술, 비평문 쓰기 | 논술의 유형에 따른 차이 수업 비평의 초점과 유형 | 박용우 |
| 12/12 (월) | 15:30~17:30 | ‘나’를 이해하는 글쓰기 | 글쓰기와 ‘나’의 관계 시를 읽고, ‘나’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글쓰기 나의 감정을 담담하게 표현하기 | 박용우 | 추가 | 12/14 (수) | 15:30~17:30 | ‘너’에게 보내는 글쓰기 | 글쓰기에서 드러나는 일상생활 에서의 타인과 ‘나’의 관계 시를 읽고, 타인과 ‘나’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가져보는 글쓰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담담하게 표현하기 | 박용우 | 12/15 (목) | 15:30~17:30 |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 과제 혹은 평가에서 내 글쓰기 돌아보기 모든 보고서 쓰기에서 초점찾기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 글쓰기 | 박용우 |
⋇ 강의장소(방법): 연구강의동 201호(대면강의) ⋇ 주제별 주 1회(2시간)과정으로 자율 편성(강의구성: 특강(1H) 및 강의 피드백(1H)) 3. 대상 및 선발 ◦(대상) 서울교대 소속 학부 재학생(휴학생, 졸업생 지원 불가) ◦(선발인원) 글쓰기 10명 이내 ⋇ 선발방법 :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선착순으로 선발하여 진행 4.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 2022. 12. 5.(월) ~ 2022. 12. 12.(월) 낮 12시까지 ◦(신청방법) (KOEDU)학생이력관리-학생-행사/강의신청에서 신청 5. 프로그램 운영 ◦대면 진행을 원칙으로 하며, 코로나19 상황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2022년도) 재학생들의 참여율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참여 우수학생에게 SNUE 마일리지 부여(자기주도형 참여프로그램 학기단위: 30점, 미 참여시 감점) 6. 프로그램 편성 등 ◦ 교실 내 의사소통 코칭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의 만족도 및 요구도가 높아, 프로그램 확대 편성함 - 각 내용의 편성 시,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직 교사 등의 협조를 통해 강의 내용 구성 및 강사추천 등 긴밀하게 협력 ◦ 코로나19 등 특수상황에 맞춰 소규모 실습형 강좌 및 학생맞춤형 컨설팅과 피드백 지도를 포함해 형식적, 내용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의사소통능력을 지원 ⋇ 기타사항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02-3475-2284/2288, heejunl@snue.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