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open 사용자 메뉴 열기

USER
MENU

발전기금 서울교대학보 TOP 사용자 메뉴 닫기

공지사항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제목, 작성자, 등록일, 이미지, 이미지설명, 내용, 첨부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도 의사소통 코칭 프로그램(글쓰기) 참가 신청 안내(동계방학 중 추가)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록일 2022.12.06



2022년도 의사소통 코칭 프로그램 운영 안내

(동계방학 중 추가)




1. 프로그램 운영

 (기본방향) 코로나19 감염병 상황 및 프로젝트 인원에 따라 탄력적 운영

 학년별, 수준별 세분화된 강좌를 통해 참여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올바른 학습목표 설정으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

구분

로드맵          인성  의사소통 창의성 융합 코칭

인재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전문

·

전념 하는 인재

교실코칭(기본)

교실코칭(심화)

주제별글쓰기특강/클리닉

주제별글쓰기특강/클리닉

  학년별 프로그램 진행

  - 1 ~ 2학년의 기본과정 프로그램의 구성은 기본적인 교사로서의 태도, 의사소통 기본, 교직관등에 대해서 진행하고자 함

  - 3 ~ 4학년의 심화과정 프로그램의 구성은 실제 학급운영에 대한 내용 및 의사소통 심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소통방법에 대해 진행하고자 

  - 주제별 글쓰기 특강은 필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과 교육적 입장에서 에세이나 감상문, 논설문 등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교육하고자 함

2. 세부 프로그램 구성

 글쓰기

  - 주제별 주 1회 특강 및 코칭 진행(9)

  - 변경사유: 학생 참여율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강의 일정을 추가

구 분

주 제

회차

그룹별 인원수

주제별

특강 및 코칭

글쓰기의 이해, 소개하는 글쓰기, 감상문 쓰기, 보고서 쓰기, 수필 쓰기, 논술비평문 쓰기

6× 1그룹

10인 이하

  - 주제별 운영계획(시간표)

구 분

주제

강의내용

강사

과정

월일

시간(2H)

특강

코칭

10/06

()

15:30~17:30

글쓰기의 이해

언어와 사고

글쓰기 과정

박용우


10/13

()

15:30~17:30

소개하는 글쓰기

글쓰기에서의 비유

나를 닮은 글

박용우


10/20

()

15:30~17:30

감상문 쓰기

감상문의 특성

매체와 감상문

박용우


10/27

()

15:30~17:30

보고서 쓰기

보고서의 유형과 작성 방법

보고서 활용 자료, 기능 공유

박용우


11/17

()

15:30~17:30

수필 쓰기

수필의 개념과 생활에서 수필 쓰기(내용에 대한 고민)

박용우


11/24

()

15:30~17:30

논술, 비평문 쓰기

논술의 유형에 따른 차이

수업 비평의 초점과 유형

박용우


12/12

()

15:30~17:30

를 이해하는 글쓰기

글쓰기와 의 관계

시를 읽고, ‘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글쓰기

나의 감정을 담담하게 표현하기

박용우

추가

12/14

()

15:30~17:30

에게 보내는 글쓰기

글쓰기에서 드러나는 일상생활 에서의 타인과 의 관계

시를 읽고, 타인과 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가져보는 글쓰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담담하게 표현하기

박용우

12/15

()

15:30~17:30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과제 혹은 평가에서 내 글쓰기 돌아보기

모든 보고서 쓰기에서 󰡐초점󰡑찾기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 글쓰기

박용우

    강의장소(방법): 연구강의동 201(대면강의)

    주제별 주 1(2시간)과정으로 자율 편성(강의구성: 특강(1H) 및 강의 피드백(1H))

3. 대상 및 선발

 (대상) 서울교대 소속 학부 재학생(휴학생, 졸업생 지원 불가)

 (선발인원) 글쓰기 10명 이내

    선발방법 :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선착순으로 선발하여 진행

4.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 2022. 12. 5.() ~ 2022. 12. 12.() 낮 12시까지

 (신청방법) (KOEDU)학생이력관리-학생-행사/강의신청에서 신청

5. 프로그램 운영

 대면 진행을 원칙으로 하며, 코로나19 상황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2022년도) 재학생들의 참여율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참여 우수학생에게 SNUE 마일리지 부여(자기주도형 참여프로그램 학기단위: 30, 미 참여시 감점)

6. 프로그램 편성 등

  교실 내 의사소통 코칭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의 만족도 및 요구도가 높아, 프로그램 확대 편성함

  - 각 내용의 편성 시,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직 교사 등의 협조를 통해 강의 내용 구성 및 강사추천 등 긴밀하게 협력

  코로나19 등 특수상황에 맞춰 소규모 실습형 강좌 및 학생맞춤형 컨설팅과 피드백 지도를 포함해 형식적, 내용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의사소통능력을 지원

   기타사항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02-3475-2284/2288, heejunl@snue.ac.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