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open 사용자 메뉴 열기

USER
MENU

발전기금 서울교대학보 TOP 사용자 메뉴 닫기

교육실습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을 교육 현장에서 직접 적용·검증해 봄으로써 학생 대상 교수·학습 지도 능력은물론 학급 경영과 학교 교육 수행 능력을 함양하여 교사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있다. 이를 통해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교직자가 지녀야 할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교육실습의 목표

  • 학교 교육 현장의 전반적인 실태 파악 및 이해
  • 학생 및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
  • 교수·학습 지도 원리 이해 및 적용 능력 배양
  • 학급 담임 역할 및 교직실무 능력 배양
  • 바람직한 교육자의 자세 함양

교육실습생 배정 원칙

실습학교에서는 기간에 관찰실습, 참가실습, 수업실습, 운영실습, 종합실습 5단계 교육실습 기간 중 저, 중,고학년의 교육실습을 모두 경험 할 수 있도록 교생을 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특수학급에는 학생배정을 할 수 없습니다

  • 예시) 저 학년(1,2학년)에 배정 받았을 경우는 중 또는 고 학년에 배정한다.
  • 중 학년(3,4학년)에 배정 받았을 경우는 저 또는 고 학년에 배정한다.
  • 고 학년(5,6학년)에 배정 받았을 경우는 저 또는 중 학년에 배정한다.

실습 단계별 중점내용

각 실습 단계별 중점내용 : 대상,영역, 시기(기간),이수학점, 실습중점 내용
대상 영역 시기(기간) 이수학점 실습중점 내용

2학년

관찰실습

1학기(1주)

P/F

  • 학교 교육환경의 실태 파악
  • 교사의 교육 활동 및 학생 관찰을 통해 교직에 대한 이해 및 교육자의 자세 인식

참가실습

2학기(2주)

1

  • 교육 활동에 참여 및 기초적인 수업 경험을 통한 교육 현장 이해
  • 바람직한 담임교사의 역할 인식 및 초보적 수행

3학년

수업실습

1학기(2주)

1

  • 교수·학습 원리의 이해 및 수업 경험을 통한 수업 설계·실행 능력 신장

운영실습

2학기(2주)

1

  • 수업 설계·실행 능력 심화 및 담임교사 역할 경험을 통한 학급경영 능력 함양(창의적 체험활동 포함)
  • 학급 경영 및 교직 실무에 관한 사무처리 능력

4학년

종합실습

1학기(2주)

1

  • 학교 교육 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 창의적인 수업 설계·실행 능력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