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open 사용자 메뉴 열기

USER
MENU

발전기금 서울교대학보 TOP 사용자 메뉴 닫기

교육이념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대학의 성격

우리 대학은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서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교직 전문성을 지닌 전인적 인격을 구비한 교육자를 확보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이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은 제2세 국민을 교육할 수 있는 인격과 능력을 갖추어 국민의 사표로서 한국 교육 발전을 위하여 일생을 바쳐 봉사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사명을 지니고 있다.

교육목적

우리 대학의 목적은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 아래 국가와 사회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 인격과 자질을 지닌 유능한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함에 있다.

교육목표
01

국가를 사랑하고 겨레의 행복과 번영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인간을 양성한다.

훌륭한 교육자가 되려면 먼저 훌륭한 국민이 되어야 한다. 교육자는 국민의 사표로서 국민을 교도하는 사명감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 나라의 발전과 이 겨레의 행복을 위하여 헌신 봉사하겠다는 확고한 신념을 배양케 하고, 민주국가 건설에 솔선 참여할 수 있는 민주 정신이 투철한 교육자가 되도록 한다.

02

민주주의 사회 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배양한다.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주의 이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회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한국사회를 보다 나은 민주 사회로 건설하여 나가는데 헌신하겠다는 생활 태도를 확립하도록 한다.

03

교사로서 지녀야 할 건전한 인격을 도야하고 교육애가 높은 헌신적 생활 태도를 확립시킨다.

교사는 학생의 거울이다. 교사의 인격은 그대로 학생들에게 감화된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원만한 덕성과 건강한 신체와 사리를 올바르게 판단하는 예지를 갖추게 하고 교직에 관한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도록 한다.

04

아동의 성장 발달과 행동을 정확하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아동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먼저 어린이의 발달 과정과 개성, 욕구 등의 특수성을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지도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 성장의 발달과정 연구, 아동 행동의 관찰과 분석, 초등학교 생활에 직접 참여하여 아동학습지도에 대한 실제의 체험 등을 풍부하게 하고 그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한다.

05

초등학교 각 교과를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하고 교수학습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교사가 어린이들의 교과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려면 교사 자신이 교과교육에 대한 실력을 갖추고 아울러 교수학습에 대한 지도 기술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초등학교 전 교과에 걸친 교사학습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직 교육에서 습득한 원리 및 기능의 효과적인 활용 등에 중점을 둔다.

06

보다 나은 교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진지한 연구자세를 기른다.

날로 새롭게 정진하는 자만이 스승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자기 성장을 위하여 누구보다도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진지한 연구 태도를 길러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체험과 연구 활동을 지속하게 하여 교육 발전에 노력을 하도록 한다.

07

교직의 사명에 대한 깊은 인식을 통하여 교육자로서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한다.

교직이 하나의 직업이기는 하지만 다른 직업과는 성격 차이가 있다. 교직은 제2세 국민을 교도하는 성직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직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하고 교직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한다.